정책 백과사전
반응형

안녕하세요.

2020년 한해는 참 다사다난한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전래없는 마스크 품절 사태에, 최장기 장마로 인한 수해.

 

지금까지 여러가지의 전염병 유행은 겪었지만, 마스크가 모두 품절되고 엄청난 가격 상승을 보이는 이런 전염병 사태는 처음이었던 것 같습니다.

 

나름 안전하다 생각했던 한국은 신천지로 인한 대구지역 집단감염,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으로 여러차례 위험이 있었죠. 사실 최근도 8.15 집회로 인해 줄었던 확진자수가 확 늘었습니다.

 

 

다행히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실시로 인해 400명대까지 치솟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00명대로 낮았었는데요.

 

9월 6일 119명의 확진자 수로 조금 안심해도 되나 싶더니, 바로 다음날에 오르기 시작해 100명대 중반을 유지하고 있죠. 바로, 어제인 9월 9일은 국내 141명, 해외 14명으로 총 155명을 기록했습니다.

 

이런 상황을 해결할 방법은 코로나 백신과 코로나 치료제의 개발이죠.

 

 

지난 8일, 정례브리핑에서 중앙방역대책본부의 권준욱 부본부장은 내년 추석 이전에 코로나 백신 접종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접종 대상자의 순서는 보통 맞는 인플루엔자 접종과 다를 확률이 높으며, 전체 대상자가 두 번씩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백신 개발에 오랜 시간이 걸리며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높지만, 방역당국은 안정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겠다는 말도 남겼습니다.

 

2020년 초반부터 현재까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 방역을 위해 엄청난 고생을 해오고있죠.

어서 코로나 백신과 코로나 치료제가 나와서 그들에게 도움을 줬으면 하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사실, 코로나 백신의 예상 접종시기가 내년이라는 것이라는 자체가 엄청난 성과인데요.

백신 개발이라는 것은 빨라야 3년, 오래 걸리면 10년까지 걸리는 힘든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백신 개발에는 엄청난 비용이 듭니다.

백신에게 중요한 것은 효과도 있지만 안정성에 대한 검증인데요.

 

이렇게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여러 임상과정단계이 필요하고 그 단계마다 10에서 1000억까지도 비용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지금 많은 의약회사들이 많은 돈을 투자하여 코로나 백신과 코로나 치료제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을 압축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내년에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 개발이 가능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거죠.

 

그렇다면, 현재 코로나 백신 개발은 어떻게 되어 가고있을까요?

 

코로나 백신 1 렘데시비르

 

미국의 제약사인 길리어드사이언스가 에볼라 치료를 위해 개발한 항바이러스제입니다.

정작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에는 효능을 입증하지 못했지만 코로나19 초기 임상단계에서 치료기간을 단축하는 등의 결과를 보이며 미국 식품의약국에서는 긴급상황인 코로나19 중증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게 승인했죠.

하지만 부작용이 보이는 것 같은데요.

국내에서 렘데시비르를 투약한 274명 중 16명이 사망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권준욱 본부장은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다며 정확한 사망원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 백신 2 스푸트니크 V

스푸트니크 V란 최근, 러시아에서 발표한 세계 최초의 코로나 백신입니다.

하지만 세계는 최초 코로나 백신이라고 말하는 스푸트니크 V에게 의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푸트니크 V가 임상실험 마지막 단계인 3상을 거치지 않고 나왔기 때문이죠.

심지어 시민 4만명을 대상으로 이 스푸트니크 V의 3상 실험을 한다고 모스크바 시장이 밝혔죠.

이렇다보니 이 스푸트니크 V가 코로나 백신으로써 효능과 안정성을 믿을 수 없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이죠.

 

코로나 치료제 GX-I7

 

이 치료제는 특이하게도 국내에서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19 치료제 입니다.

제넥신은 1997년 설립된 항체기반 바오베터 치료제와 치료백신개발 전문업체로 현재 코로나 치료제 개발에 뛰어들고 있는데요. 제넥신 GX-I7는 8월 7일 식약처에서 1상 임상실험 계획을 승인받았습니다.

 

 

이렇게 코로나로 인해 여러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이 고생하고 있는데요.

 

환자와 직접 만나는 의료진,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하려고 노력하는 연구원들 그리고 코로나19 확진자의 역학조사와 방역을 맡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

 

어서 코로나 백신과 코로나 치료제가 개발되어 코로나가 종식되고 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왔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