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백과사전
반응형

LG화학 주가와 배터리 사업 분사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19로 정체된 경제 속에 자신의 자금을 어떻게 투자해야하나 고민이신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현재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 부동산값이 폭등하고 거래하는 것이 염려되는 상황에서 보통 주식을 많이 생각하시더라고요.

 

코로나로 인해 경제는 침체되었지만 오히려 이 상황을 기회로 만든 기업도 많습니다.

그 중 하나는 바로 테슬라인데요.

테슬라는 미국의 전기자동차 기업으로 올해들어 주가가 엄청난 폭등을 했죠.

 

그로인해 호재를 본 기업이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LG화학입니다.

 

테슬라와 더불어 전기자동차 시장이 미래의 대세가 될 것이 보이자 그에 따른 기대가 전기차 배터리 부문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LG화학에 몰린것인데요.

 

LG화학 주가는 연초에 30만원대였지만 현재 60만원대로 2배 이상 올랐는데요.

 

오늘은 이런 LG화학 주가와 그에 따른 소식 LG화학 배터리 사업 분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LG화학 주가와 LG화학 배터리 사업 분사 알아볼까요?

 

LG화학 주가와 LG화학 배터리 사업 분사 1

LG화학은 어떤 기업인가?

LG화학은 이름에서 보다시피 LG그룹의 계열사인데요.

1947년 락희화학공업사로 LG그룹의 설립자인 구인회와 그의 사돈인 허만정이 공동 창업주로 설립되었습니다. 현재의 LG화학이란 사명은 1995년 바뀐 것인데요. 2001년에는 LG화확에서 LGCI와 LG생활건강이 분할되었습니다.

 

9월 3월 기준으로

 

시가총액 54조 2149억원

코스피 4위

 

입니다.

 

LG화학 주가와 LG화학 배터리 사업 분사 2

LG화학의 주요 사업은?

 

LG화학의 사업영역은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1. 석유화학

- NCC사업부

- PO사업부

- PVC/가소제사업부

- ABS사업부

- 아크릴/SAP사업부

- 고무/특수수지사업부

 

2. 전지

- 소형전지사업부

- 자동차전지사업부

- ESS전지사업부

 

3. 첨단소재

- 자동차소재사업부

- IT소재사업부

- 산업소재사업부

 

4. 생명과학

- Primary Care사업부

- Specialty Care사업부

- 에스테틱사업부

 

여기서 LG화학의 핵심부문은 석유화학 부문이지만, 현재 평가절하되어있던 전지사업부문이 뜨고있죠.

 

LG화학 주가와 LG화학 배터리 사업 분사 3

현재까지의 주가

위의 그래프는 1년동안의 LG화학 주가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2월 후반대 하락하기 시작해서 3월 19일, 1년의 LG화학 주가의 가장 최저치를 찍었는데요.

이때만해도 230,000원이었지만서서히 오르더니 테슬라 주가의 흥행을 엎고 LG화학은 최고치를 찍습니다.

 

9월 3일을 기준으로 LG화학 주가의 주가상승률은 2020년 연초대비 144.6%를 기록했는데요.

엄청난 숫자죠.

 

하지만, LG화학의 배터리 사업 분사 소식이 들리며 다시 하락하기 시작합니다.

 

LG화학 주가와 LG화학 배터리 사업 분사 4

LG화학 배터리 부문 분사

 

LG화학은 오늘은 9월 17일 긴급 이사회를 개최하여 LG화학에서 배터리 부문(전지사업부)을 분사하기로 결정했는데요.

 

10월 30일 임시주주총회의 승인을 통해 12월 1일부터 'LG에너지솔루션'이라는 배터리 부문을 전문으로 하는 신설법인을 세울 예정입니다.

 

이로인해 LG화학 주가가 떨어지기 시작했는데요.

바로 LG화학에서 배터리 사업을 분사하는 방법이 물적분할이기 때문입니다.

 

아마 LG가 물적분할을 택한 것은 자금확보를 위해서라고 보여지는데요.

 

물적분할을 하면 LG화학이 분리한 배터리 사업의 신설회사(LG에너지솔루션)의 강력한 지주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LG화학은 지주로서 LG에너지솔루션에 강력한 지배권을 행사할 수 있고, 이 LG에너지솔루션을 IPO(기업공개)하여 대규모의 자금을 투자받는 것이죠.

 

IPO는 보통 상장을 위한 중간단계인데요. 이렇게 되면 결국 LG에너지솔루션을 상장 됩니다.

 

그렇게되면 기존의 주주들은 이 LG에너지솔루션에 대한 연관이 없어지며 이득을 볼수 없게되죠.

 

LG화학이 현재 지금의 주가를 올리게 된 이유는 이 배터리 부문에서 나온 것이라 볼 수있는데요.

LG화학이 이렇게 배터리 부문을 물적분할로 분리하게되면 배터리 부문때문에 투자했던 주주는 LG화학에 투자할 이유가 없어질 것이고 배터리 부문으로 올라간 LG화학의 주가는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투자는 투자자들의 선택이기 때문에 정확히 어떻게 흘러갈지는 알 수 없으나 아마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이됩니다. 

+ Recent posts